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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목포시

목포...정광정혜원

by 임병기(선과) 2018.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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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광정혜원

울타리를 걷어낸 사찰이 친근하게 다가온다.

 

 

"정광정혜원 앞마당에 위치한 도현화상(道現和尙) 공덕비에 기록된 연혁은 1911년 일본인 승려 도현화상이 목포에 포교소 개설, 1917년 흥선사로 개창, 해방 후 만암 스님이 정광정혜원으로 개명하였다. 해방 이후 만암 스님은 정광정혜원에서 불교정화운동에 앞장섰으며, 법정스님이 출가이전 대학생 신분으로 정광정혜원에서 불교정화운동 실무를 돕던 중 고은 문인이 출가 당시 일초 스님으로 방문하여 두 분이 최초의 인연을 가졌던 곳으로도 알려져있다.

본래 일본 승려에 의해 일식사찰로 창건되어 건축형식도 불당(佛堂)과 요사채(寮舍채)가 연결되며 한 건물내에서 복합적으로 구성되는 일식사찰 건축형식을 기본형식으로 건축하였다. 불당과 요사채가 장방형 중정을 중심으로 아래쪽의 현관겸 복도와 위쪽의 복도에 의해 연결되며 한 건물내에서 예불공간과 생활공간이 복합적으로 구성되는 일식사찰의 독특한 평면 및 공간을 구성하고 있다."...출처/문화재청

 

 

오층석탑

정혜사를 찾은 목적이 석탑 답사였다.

일제강점기. 앞쪽은 최근에 발견된 옥개석

 

 

시주. 천희평

 

 

 

보살상.일제강점기

코끼리를 타고 있어 보현보살로 추정된다.

 

 

 

 

법당 향좌측이 요사이며 마루로 연결되어 있다.

 

 

아미타삼존불

 

 

대세지보살

 

 

아미타여래

 

 

석조관음보살좌상

복장유물이 전하지 않지만.

경주불석으로 제작된 보살상으로 한국의 사찰문화재에는 조선전기,스님께서는 조선후기라고 말씀하셨다.

 

 

지장탱.

불기2980년(1953년).

금어. 금용 일섭

 

 

금어. 비구 금용 일섭 외

 

 

산신탱.

전통적인 산신과는 거리가 있다.

불기 2980년(1953년)

금어.금용 일섭스님

 

 

독성탱

불기 2980년(1953년)

금어.금용 일섭스님

 

 

목조 독성상

 

 

금어.비구 일섭

 

 

칠성탱

불기 2980년(1953년)

금어.금용 일섭스님

 

 

아미타회상도.

후불탱, 1947년

 

 

신중탱

불기 2980년(1953년)

금어.금용 일섭스님

 

 

승복을 입은 일초스님과 사복의 법정스님

 

법정스님이 출가하기전 전남대를 휴학하고 정혜원에서 불교학생회 활동을 하였으며,

일초 스님(고은 시인)은 이곳에서 포교활동을 하였다고 한다.

 

세월이 흘러

한 분은 큰 스님이되고, 한 분은 환속

 

그리고

2018년의 고은 시인......

 

 

무안.

어느 바닷가 마을

그 겨울 풍경이 그립다.

 

2018.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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