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창녕군

창녕...보림사지 부도

임병기(선과) 2018. 1. 22. 07:04
728x90

 

 

 

작년인가?

후배로부터 "창녕보림사지에 부도가 몇 기 있냐고"전화가 왔었다.

2기가 있다고 했더니 부도가 있는 마을 입구에 1기가 더 있다고 하였었다.

까마득히 잊고 있다가 청도 안산리사지 답사 후 문득 떠올라 다녀왔다. 

 

아~!

이 부도는 오래전 우리카페 광해대왕(본인이 알려준 사실도 까마득히 잊고 있었다)님이 알려주었던 부도이었다.

 

 

 

 

 

일견 훼손된 부도로 보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미완성 부도 느낌이 들었다.

 

일반적으로 부도가 훼손된 상태는 도괴, 반파, 상륜부 훼손, 상련부 망실로 나타난다.

하지만 이 부도는 치석된 표면이 훼손된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치석되지 않은 거친 상태이다.

또한, 상륜부가 훼손되더라도 탑신과 일석인 경우에는 탑신 상부에 치석된 일부 흔적이 남아 있어야 하며, 별석으로 조성되더라도 촉공, 또는 촉의 흔적이 있어야 하지만 탑신 상부에는 어떤 흔적도 없이 거칠게 잘려나간  상태이었다.

 

 

보림사 부도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마을뒤편 과수원 안 민묘에 위치한 부도

 

 

 

상륜부 하부에 촉공이 있었던 것 같다.

 

 

 

 

마을뒤편 대숲 안쪽에 위치한 부도

역시 우리가 익히 인지하고 있는 문화재로 지정된 부도이다.

 

 

 

2018.01.13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