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창녕군

창녕...조우희.조익수 묘역 석인상

임병기(선과) 2017. 9. 19. 08:32
728x90

 

 

 

뒤편은 고려 말 판전의사 좌시중을 역임한 창성부원군 조우희曺禧의 묘이며, 앞쪽은 그의 아들인 조선 초 경상도 병마절도사 초토안무사를 역임한 조익수曺修의 묘이다.

 

 

조우희曺禧의 묘

원형의 봉분, 호석에 묘비명이 세겨져 있으며, 상석과 향로석을 갖추고 문인석이 시립하고 있다.

 

조우희

고려 말 판전의사 좌시중을 역임하였으며,위화도 회군으로 유명한 조민수의 아버지이며, 성주 이씨 중시조 이장경의 손녀 사위로 알려져 있다.

 

 

묘비석.상석.향로석

 

 

묘비墓碑

려조정순대부판전의사사증좌시중부원군창녕조공휘우희지묘麗朝正順大夫判典儀寺事贈左侍中府院君昌寧曺公諱遇禧之墓

배증정경부인성산이씨묘재창녕용장사서자좌配贈貞敬夫人星山李氏墓在昌寧龍藏寺西子坐


星山李氏???

 

 

려조정순대부판전의사사증좌시중부원군창녕조공휘우희지묘麗朝正順大夫判典儀寺事贈左侍中府院君昌寧曺公諱遇禧之墓


 

배증정경부인성산이씨묘재창녕용장사서자좌配贈貞敬夫人星山李氏墓在昌寧龍藏寺西子坐

조우휘의 부인은 성산이씨며 묘는 용장사 서편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조우휘의 장인 이억년의  아버지가 이장경이며 또한 다정가로 유명한 이조년이 형이다.


貞敬夫人星山李氏?

 

이장경의 묘역은 본래 현재 경북 성주의 세종대왕자태실자리었으며,이장경은 성주이씨星州李氏 중시조이다.

그런데

왜? 묘비에 부인을 성산 이씨로 표기했을까?

(현재 육안으로는 분명하지 않으며,인터넷 검색을 기준으로 올린 명문이다)

창녕조씨 문중에서 성주이씨星州李氏 중시조 이장경 손녀 관향을 성산이씨星山李氏로 표기했을리는 없었을 것이고 오류로 생각된다

(비슷한 예로 인터넷 자료에는 在昌寧龍藏寺를 有在昌寧龍藏寺로 오기하여 등재되어 있다)

참고로, 성주는우리나라에 가장 많은 성씨의 관향이며 이씨의 관향 성산.성주.경산.벽진.가리.광평...등은 모두 성주의 옛지명이다.

 

이야기가 빗나가는 김에...

이장경의 다섯 형제 이름은 백년(百年), 천년(千年), 만년(萬年), 억년(億年), 조년(兆年)이다.

5형제가 모두 문과에 급제했고 형제간의 우애는 매우 깊었다고 전해온다.

동국여지승람에는 고려 공민왕 때 형제간의 의리를 지키기 위해 황금을 강물에 던진 형제 이야기(兄弟投金)가 실려 있는데, 성주 이씨의 가승(家乘)에 의하면  그 주인공이 이억년과 이조년이라고 한다.

 

 

우측 석인상

문,무인 구분은 모호하나 우측에 서있어 무인상으로 추정되며, 홀 여부도 육안으로는 불확실하다.

얼굴 훼손이 심하다.

단지, 기자신앙을 바라는 민초들의 염원만이었을까?

(조심스러워 그냥 패스)

 

 

 

 

좌측 석인상

비교적 관모가 뚜렷하며 좌측에 시립해있어 문인상으로 추정된다.

 

 

 

 


조익수曺 묘 

그는 조우익의 아들로, 위화도회군의 주역 조민수의 동생이며, 조선초기 경상병마절도사를 지냈다.


방형의 봉분으로 2단 장대석을 쌓고 위에 성토하였다.

봉분 앞쪽에 상석,향로석(기단만 남아 있다),석인상.묘비를 갖추었다.


 


묘비

 

 

향로석 기단(?)



우측석인상

본래 묘역 석인상으로 조성되었을까?


석주형으로 상투를 높게 틀고, 얼굴표정도 기괴하다.

민불,신장상 분위기이다.

홀로 없으며, 팔은 길고 손은 작게 표현하였다.

 

 

 


좌측석인상.

우측석인상과 크게 다르지 않다 


조선초기에 조성한 석인상이 맞을까?

 

 

 

 

 

 

이곳에서 멀지 않은 곳에 조민수 묘역이있다.


조민수

"이성계의 위화도회군에 참여해 우왕을 폐위시켰고, 그 공으로 좌시중에 올라 우시중인 이성계와 함께 조정을 주도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성계의  사전 개혁에 반대하다가 창녕에 유배되었다.  그후 창왕의 생일에 특사로 풀려나왔으나, 창왕이 폐위되고 공양왕이 왕위에 오르자 우왕의 혈통을 둘러싼 논쟁으로 이성계 일파에 대항하다가 서인庶人으로 강등되었고, 다음해 다시 창녕으로 유배되어 그곳에서 죽었다."...다음백과 발췌


조우희의 맏아들 조민수는 창녕에 유배되어 죽었으나, 동생 조익수는 큰 벼슬을 역임하였다는 사실이 짧은 안목으로는 못내 이해되지 않는다.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맏이를 선친 묘역 앞에 조성할텐데,조민수의 유배와 무관하지는 않으리라.


2017.08.20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