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청도군

청도...세월마을 감나무

임병기(선과) 2016. 2. 17. 08:15
728x90
728x90

 

 

 

이서면 신촌리 세월마을의 감나무


청도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무엇일까?

답사매니아가 아닌 일반 여행객은 운문사.소싸움.새마을운동 발상지.와인터널.한재 미나리. 추어탕 그리고 청도반시를 생각할 것이며, 문학에 관심 있는 분이면 이호우 이영도 오누이를 떠올리지 않을까? (근자에는 개그맨 전유성, 영화배우 신성일이 회자되기도 한다)



청도반시淸道 盤枾.

반시는 씨 없고 모양이 쟁반처럼 납작한 감을 일컬으며 청도반시는 반시의 포지셔닝스테이트먼트로 불리어도 별반 이의가 없을 만큼 유명세를 누리고 있다. 또한 청도반시는 반건시, 감말이, 곶감, 아이스 홍시, 감와인, 감식초, 감 초콜릿, 감 화장품, 감잎차 등 다양한 가공품으로 재탄생하여 지역 특산품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청도반시의 유래를 찾아가면 이서면 신촌리 세월마을의 감나무 두 그루를 만나게 된다.

조선 시대 1545년(명종1) 이마을 출신일청재 박호가 평해 군수로 재임후 귀향할 때, 그곳의 토종 감나무의 접수를 무속에 꽂아 가지고 와서 청도의 감나무에 접목한 것이 청도의 토질과 기후에 맞아 새로운 품종 세월 반시가 되었다가 현재의 청도반시가 되었다.이러한 내용은 『지산 서원지(芝山書院誌)』, 『훈령 서원지(薰嶺書院誌)』 등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으며, 두 그루 감나무는 수령 250여년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청도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씨가 없는 감이 생산되는 곳으로 청도 감을 다른 지역에 가져다 심으면 씨가 생기게 된다. 청도반시가 씨가 없는 이유는 지형과 기후 특성, 품종 등의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밝혀졌다. 산림청이 국립 농산물 품질 관리원 및 민간 전문가와 공동으로 지리적 표시 등록 심의를 위한 조사 위원회를 구성하여, 청도반시에 대해 현지 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일반 감은 꽃이 과실을 맺는 암꽃과 과실을 맺지 못하는 수꽃, 암수 중간 형태의 양성화가 있는데 비해, 청도반시 주로 암꽃만 맺는 감나무 품종으로 지역 내에 수꽃을 맺는 감나무[수분수]가 거의 없어 수정이 되지 않아 씨가 생기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분지 형태의 산간 지형인 청도 지역 특성상 감꽃의 개화 시기인 5월에 안개가 짙어 벌의 수분 활동을 저해하는데, 일부 수분수의 수분 활동도 방해하여 씨 없는 반시가 된다."...디지털청도문화대전


 

 

청도반시 시조목 앞 폐가

묘한 대조를 이룬다


2016.02.14

===============================================================================================

 

상주의 하늘아래 첫감나무

 

 

 

외남면 소은1리 379-1 도로변에 위치한 수령 750여년의 감나무이다. 수령이 750년? 국립산림과학원 홍경낙박사의 글에 의하면 소은리 감나무는 2010년 산림과학원에서 시료분석 결과 수령 약530년으로 밝혀졌다고 한다.소은리 감나무 외에도 상주에는 300년 이상된 감나무가 50여그루 자라고 있다고 한다.

 

 

누에 쌀과 더불어 전국 생산량의 60%를 생산하는 곳감으로 인하여 상주는 삼백의 고장으로 통한다. 소은리 감나무는 국립삼림과학원의 DNA 검사 결과 고욤나무와 접을 붙인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소은리 감나무는 "하늘아래 첫 접목묘(1480년 추정)" 로 밝혀졌다고 한다.

 

근데 왜 하늘아래 첫 감나무라고 이름 붙였을까? 가장 오래된 의미라면 아직 이설이 있다고 한다. 의령 백곡리와 산청 남사리 감나무도 비슷한 수령을 가진 감나무로 전하기 때문이다.

 

 

비석 하단의 명문. 예종조(1468년)에 상주 곶감을 진상했음을 알 수 있다.

 

 

 

소은리 감나무는 한 해에 500여개 감이 열리며,  이 감나무에서 수확된 곶감은 매우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고 하니 하늘아래 첫감나무가 아니라 하늘아래 가장 비싼 감나무가 맞겠다. 그러니 늦가을 곶감축제에 동참하더라도 감은 절대 터치하지 말기를 바란다.

 

 

얼핏보면 두 그루 나무로 보이지만 각각 줄기에서 자란 잎을 검사결과 동일 유전자로 밝혀져 본래는 한 나무로 확인되었다.고한다.

 

 

 

감나무의 7까지 특징?

 

감나무에는 새가 집을 짓지 않는다

벌레가 생기지 않고

그늘을 만들어 주며

수명이 길고

단풍이 아름다우며

낙엽은 거름에 좋고

열매는 맛이 뛰어나다

 

2014.06.14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