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남해군

남해...용문사 부도전

임병기(선과) 2020. 5. 11.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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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문사

기억 저 편

1974년 아래 용소 마을 출신 고교동기 집에서 여름 방학 일주일을 보낸 이후 대구 외의 지역에서 가장 많이 찾았던 절집입니다.

오늘은 부도전 사진을 찍기 위해 들렸는데 그 사이 미국 마을도 조성하였고, 넓은 진입로가 개설되어 있었습니다.

 

옛글로 대신합니다.

http://blog.daum.net/12977705/8723027?category=5247

 

하마비

땅에 묻히고 바위에 가리고.

 

 

대웅전과 노주석

 

목조삼존불

영산회상도

 

대웅전 좌우 벽 탱화는 모본으로 교체한 것 같습니다.

 

석조보살좌상

 

 

 

목조지장보살

 

부도전 주인공의 행장 확인을 위해 팔 진영도, 칠 진영도를 문화재청에서 가져왔습니다.

 

팔화상진영(19세기말~20세기초)

"화면을 상하로 이분한 뒤 상단에는 향우측부터 청진당, 청하당, 청운당, 락서당을, 하단에는 향우측부터 봉성당, 우진당, 용암당, 은암당을 그린 후 오른쪽 위에 각각 명칭을 기입하였다. 이들은 생략된 배경을 뒤로 무늬 없는 돗자리위에 좌안7분면의 결가부좌상으로 염주나 주장자를 들고 있는 모습이다. 8명의 스님 가운데 행적이 확인되는 분은 별로 없지만 그 중 낙서당은 삼천포 운흥사 낙서암에 주석하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문화재청)

 

청하당과 은암당은 부도전, 낙서당은 고성 운흥사 부도전에 부도가 있습니다.

또한 봉성당은 은암당과 더불어 남해용문사 괘불탱(1,769년) 화기에 등장하는 스님 입니다.

 

고성 운흥사 부도전

http://cafe.daum.net/moonhawje/DjZP/4412?q=%EC%9A%B4%ED%9D%A5%EC%82%AC%20%EB%B6%80%EB%8F%84%EC%A0%84

 

칠화상진영(19세기말~20세기초)

"화면을 상하로 이분한 뒤 상단에 향우측으로부터 화영당, 인한당, 해경당을, 하단에 향우측으로부터 세염당, 나월당, 효월당, 송곡당을 순서대로 그리고 인물의 오른쪽 어깨위로 각각의 화제명호란을 만든 후 기입하였다. 스님들은 모두 좌안7분면에 결가부좌를 하고 있으며 손에는 염주 또는 주장자를 쥐고 있는 모습이다. 잿빛장삼에 홍가사를 걸치고 있으며 녹색, 군청색, 황토색의 매듭으로 가사를 수하고 있다. 짙은 잿빛과 옅은 잿빛 장삼을 교대로 배치하고 지물들도 변화를 주어 단조로움을 피하고 있다."(문화재청)

 

세염당과, 송곡당은 용문사 부도전에 부도가 전합니다.

 

부도전

3단으로 구획하고 상단 4기, 중단 부도 4기, 부도비, 하단 2기를 조성하였습니다.

 

상단

 

정면에 당호를 새긴 흔적이 남아 있지만 육안으로 확인되지 않습니다.

대좌와 탑신은 별도 부재입니다.

 

청하당 대사증심탑 靑荷堂大師證心塔

행장을 찾지 못했습니다.

다만, 용문사 팔화상진영 상단에 실려 있어, 하단에 있는 봉성당, 은암당이 남해 용문사 괘불탱(1,769년) 화기에 등장하는 스님임을 감안한다면 18세기 말에 조성된 부도로 짐작됩니다.

 

세염당 일행대사탑 洗染堂一行大師塔

용문사 칠화상진영 하단에 실려 있는 스님입니다.

하단 맨 우측 송곡당 스님이 고성 옥천사 괘불도(1,808년) 화기에 등장하는 것으로 미루어 19세기 중반에 조성한 부도로 생각됩니다.

 

탑신석 하부

 

탑신석 상부와 보주

 

 

당호가 전하지 않습니다

원형 기단, 종형 탑신,사모지붕, 보주 망실

 

부도전 상단

 

부도전 중단, 하단

 

몽월당 한묵대사탑 夢月堂閒 黙大師塔

방형 대좌, 탑신과 보주가 일석, 탑신석 상,하에 복련과 앙련을 조식하였습니다.

행장을 찾지 못했지만, 부도전의 세염당, 송곡당 부도를 조성한  동일 장인 그룹의 작품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19세기 중후반 부도로 추정됩니다.

 

앙련

 

복련

 

 

송곡당 대사탑 松谷堂 00 大師塔 (00은 等學으로 추정)

용문사 칠화상진영에 실린 스님이며, 고성 옥천사 소장 괘불도 固城玉泉寺所藏掛佛圖 (1,808년) 화기에 등장합니다

당시의 세수를 감안하면 19세기 중반에 입적하신 스님으로 보입니다.

 

몽월당, 세영당 부도와 친연관계가 있습니다.

 

하부 앙련

 

상부 복련

 

 

당호가 전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옆 부도비의 주인공인 해진당 천해대사 부도로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부도비를 조성하는 경우 당호를 탑신에 새기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천해스님 부도는 1,704년에 조성되었습니다

(아래 부도비 참조)

 

해진당 천해대사비 解塵堂天海大師碑

"大師族錄 解塵堂天海大師晋陽姜氏之後 」 也堂塵出家早遊 禪門中年判事通政七十二入寂 」 祥雲四塞瑞氣亘 天由是建塔矣 0 師方訓翁師元 」甘 父己亥祖 億母宋氏外祖春希 上仡 智玄 智白 斗0 就憲  孫 0淨 永淨 應 00 圭 歲在 甲申 十二月  日建"(한국의사찰문화재)

 

천해 天海

남해 용문사 목조지장, 시왕 복장 발원문(1,678년)에 등장하는 스님(通政 天海) 입니다.

한국의 사찰문화재 세재 갑신십이월 건(歲在 甲申 十二月  日 建)은 복장발원문(1,678년) 이후 갑신년으로 1,704년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천해스님 부도와 부도비

 

은암당 원준탑 隱岩堂元俊塔

용문사 팔화상진영에 실려 있으며, 용문사 유물 화기와, 현판에 등장하는 스님입니다.

 

남해용문사괘불탱 南海龍門寺掛佛幀.1,769 

證明隱岩堂元俊 

 

대웅전봉서루급삼법당번와기 현판 大雄殿鳳棲樓及三法堂反瓦記 懸板.1821년 

山中老德隱巖元俊

 

백련암중창기 현판 白蓮庵重創記 懸板 1,818년

山中老德隱岩元俊

 

즉, 19세기 중후반에 열반에 든 스님으로 추정됩니다.

 

탑신석 상부

 

 

 

취영당 초영대사탑 翠影堂草英大師塔

천해스님과 함께 용문사 목조지장.시왕 발원문 화기에 실려있는 스님입니다.

 

복장발원문 腹藏發願.1678년

通政天海 .草英

즉, 17세기 후반, 18세기 초에 조성한 부도입니다.

참고로 천해스님은 1,704년에 입적하였습니다.

 

부도전에서 가장 특징이 많은 부도 입니다.

 

암반위,대좌 모서리 사자(용)상, 탑신 하부 화문

 

대좌 모서리 사자(용)상, 탑신 하부 화문

 

모서리 용문(?)

 

탑신석 문양

 

탑신석, 인물상?

 

탑신석

 

탑신석 상부 문양

 

지붕돌

 

 

 

소황당 성조대종사 素滉堂性照

 

부도전 스님들의 행장은 개인적인 조사 자료입니다.

 

2020.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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