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청남도/부여군

부여...홍산 만덕교

by 임병기(선과) 2019. 11. 19.
728x90
728x90

 

 

만덕교

제가 예전에 그랬던 것처럼 만덕교 주소로는 눈앞에 두고도 찾지 못 합니다.

홍산배수펌프장(홍산면 북토로 47) 앞에 자리하며 도로변 철제 펜스 옆으로 문이 있습니다.이번에는 다리는 쉽게 찾았지만 만덕교비를 인연짓지 못 했습니다. 택시기사분들을 비롯해 아무도 모르더군요, 저는 다리 옆에 있는 줄만 알았는데, 왜 현장에서 검색 할 생각을 하지 않았는지...

 

아래는 2007년 글 입니다.

http://cafe.daum.net/moonhawje/DjZP/583

 

 

만덕교

"부여나 내산방면에서 홍산관아로 통하는 길목상에 위치한 이 다리가 `만덕교` 였음은 지금 홍산객사 내에 옮겨져 있는 만덕교비를 통하여 잘 알 수 있다. 처음 첨지 서덕해가 돌다리를 만들었다 하나 그 정확한 시기는 알려져 있지 않다. 입비시기가 숙종 7년인 1681년으로 되어 있으므로 아마도 그 무렵 처음 돌다리가 놓여진 것으로 생각된다. 그 후 1869년에 다시 개수하였던 사실이 개건비에 전하고 있다.


지금의 다리는 1994년 흩어져 있던 석재들을 모으고 없어진 부분은 새로 다듬어 넣어 당초의 자리에 복원한 것이다. 전체의 길이는 약 10m 에 달하는 폭은 2m 가량된다. 화강암으로 된 4개의 교각을 세웠으며 그 사이의 상판도 모두 판석으로 만들었다."(부여군청)

 

만덕교즌 지금의 홍산 외곽도로가 개설되기 전에는 홍산읍내로 통하는 관문 역할을 하였다고 합니다.

 

만덕교비

만덕교 내력을 새긴 비석은 예전에 답사하였던 홍산객사앞으로 옮겨져 있었습니다.

제불찰이지만, 왜 위치를 알고 있는 주민들이 없었을까요?

 

(만덕교비.출처/문화재청)

 

조선시대 홍산천()에 다리를 놓은 기념으로 세운 비

1681년(숙종 7) 건립

1946년 큰 홍수로 다리가 무너지면서 홍산초등학교 앞으로 이건하였다가 최근 홍산객사 앞에 옮겨 놓았습니다. 

이수는 정면을 둥글게 마감하고 사면에 구름무늬를 새겼으며, 비신에는 가로로 ‘만덕교지비()’라고 새겨져 있습니다.

비문은 진사 이복형()이 짓고 글씨는 우정구()가 썼다고 합니다.

 

 

 

 

 

 

 

 

홍산천변 배수장 펜스 밖에 문화재 이정표를 세웠으면 좋겠으며,

안내문 하단에 만덕교비는 홍산객사에 있다는 내용을 부연하면면 금상첨화이겠지요.

 

2019.11.07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