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라남도/완도군

완도...청산도 독살.개매기

by 임병기(선과) 2017. 2. 17.
728x90
728x90

 

 

서편제 촬영지에서 바라본 도락리

청산항에서 내려 당리로 향하는 도갯길 입구에서 우측 해안을 따라 가면 마치 항아리 처럼 포근한 포구 끝자락에서 도락리와 만난다.

도보여행이라면 도락리를 거쳐 서편제 촬영지로 이어지는 슬로길로 방향을 잡으면 된다.

 

 

해변가의 솔숲

우리나라의 많은 해안마을 가 숲처럼 방풍림, 염분끼와 조수의 피해를 방지하는 방조림, 마을의 문화가 계승되는 마을 숲 뿐만 아니라 경남 남해 물건리의 어부 방조림처럼 고기를 몰고오는 기능을 가진 숲이다.

 

솔숲 앞쪽으로 전통 고기잡이 방식인 독살과 개매기가 설치되어 있다.

 

 

독살

해안에 돌을 쌓아 밀물이 되면 고기가 같이 들어왔다가 썰물이 되면 물이 빠지면서 돌담에 남는 고기를 잡는 전통적인 고기잡이 방법이다. 돌로 담을 쌓기 때문에 한자어로 석방렴(石防簾)이라고 부르고 서해안 지역에서는 독살 외에 ‘독장’, ‘쑤기담’,제주도에서는 ‘원담’이라 부른다. 방법은 밀물 때 들어온 물고기가 돌담에 갇혀 썰물 때 빠져나가지 못하고 얕은 물에 놀게 되면 똘망(‘족바지’)으로 떠서 잡는 것이다. 주로 숭어.전어.새우.멸치 등 연안의 작은 물고기를 잡는다.

 

 

설치장소는 해안 지형이 굴곡지며 가까운 거리에 작은 섬이 있는 곳이 적합한 곳이다. 완만한 경사를 이루며 썰물 때에도 돌담 안에 물이 약간 남아 있어야 좋다. 돌담의 길이는 보통 100m 내외이며 대형은 300m나 되는 것도 있다. 담을 쌓는 방법은 밑 부분은 큰 돌로 세줄 정도 쌓고 점점 위로 갈수록 폭이 좁아지면서 작은 돌을 쌓는다. 돌과 돌 사이 성긴 부분은 잔돌이나 자갈로 채워 넣는다. 돌담 안쪽은 반듯이 쌓고 바깥쪽은 경사가 지게 한다. 깊은 곳의 높이는 사람 가슴에서 키 정도이며 육안으로 갈수록 낮아진다. 돌담의 형태는 타원형이나 기역자 모양을 하며 중간 부분에 물고기가 모일 수 있도록 약간 깊은 웅덩이가 있으며 어떤 곳에는 물고기가 들어가도록 임통‘쑤기통’을 설치하기도 하였다.

 

 

쌓을 때는 많은 노동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족 모두 동원되기도 하고 일품을 사기도 한다. 또한 완성 후에도 1년에 2~3차례씩 파도에 허물어진 곳을 보수해주어야 한다. 어로작업은 매우 간단하다. 하루 두 번 썰물 때에 맞추어 대바구니‘조락와'과 뜰망‘족바지'를 가지고 어로장소에 나간다. 돌담을 타고 웅덩이 있는 곳으로 가 모여 있는 물고기를 뜰망으로 건져 대바구니에 담는다. 많이 잡힐 때는 대바구니 3~4개에 가득 찰 정도로 잡았다고 한다.

 

 

개매기

독살 뒷편으로 보이는 그물망이다.

독살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개매기는 조석간만의 차가 클 때 갯벌에 그물을 쳐 놓고 밀물 조류를 따라 들어 온 물고기가 썰물 때 갇히도록 하는 전통 고기잡이 방식이다

 

 

독살과 개매기 체험도 가능한 듯 안내문이 설치되어 있었다.

도락리에 머물면서  직접  체험해 보는 것도 청산도 여행의 속살을 느끼는  참맛중의 하나 아닐가?.

 

2017.02.05

(다음 백과사전을 참조했습니다)

728x90
728x90

'전라남도 > 완도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도...읍리 선각마애보살좌상  (0) 2017.02.18
완도...읍리 지석묘  (0) 2017.02.17
완도...청산도 초분  (0) 2017.02.16
완도...청산도 당리 당집  (0) 2017.02.15
완도...청산진성  (0) 2017.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