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영주시

[스크랩] 영주 / 신암리 사면불

임병기(선과) 2008. 6. 6.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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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답사 동선을 세우면서 가장 우려했던 곳이 바로 신암이 마애사면불이었는데, 예상외로 잘 안내된 이정표를 따라 막힘없이 찿을 수 있었다. 좁은 소로길 아래에 위치 들어가는 좁은 길 양옆에는 연못을 조성하여 사면불의 분위기를 한결 빛나게 보이도록 하였다.

 

크지 않은  바위 4면에 모두 마애불을 새겼으나 남쪽면의 삼존불(三尊拂) 외에는 형체를 거의 알아볼 수 없으며, 본존불은 소발에 통인의 수인, 두광, 소발, 얕은 살상투, 오동통한 볼의 모습이고, 좌우에 있는 두 협시보살은  화염문 광배, 보관, 단순한 모습이다.

 

일반적으로 사면불은 고구려와의 냉전으로 중국으로의 루트가 막힌 백제가 처음으로 도입한 불상유형으로 예산 화전리 석불에서 처음으로 (?) 보이는 까닭에 신암리의 사면불도 편년 추측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재미 있는 사실은 사면불이 교통의 요지, 중국의 불교 전파로에 위치하며 거의 동시대의 마애삼존불이 가까이에 조성되어 있는 것이 이채롭다. 

 

신암리 사면불도 봉화 북지리의 마애불-신암리 사면불-영주 가흥동 삼존불의 동선을 그려볼 수 있고, 서산 마애 삼존불-예산 화전리 사면불-태안 마애삼존불이 있지 않은가?



영주신암리마애삼존석불/문화재청


 

일반적으로 네방위 개념의 사면불은 동방 약사여래불, 서방 아마타불, 남방 석가여래불, 북방 미륵불을 모시나 남북이 바뀌는 경우도 있으며, 불교에서의 방위 개념은 천왕문에서도 볼 수 있다.

즉, 동방 지국 천왕, 서방 광목, 남방 증장, 북방 다문 천왕이며, 단청 역시 오방위 개념(동 청색, 서 백색, 남 적색, 북 흑색, 중앙 황색)의 오방색만 채택하는 것이다.

아래 사진은 백제계열의 유일한 사면불로 알려진 예산 화전리의 사면불이다.


예산화전리사면석불/문화재청

 

3년 전에 답사했었던 화전리 사면불 역시 온전한 모습은 아니었지만 봄날 나를 한참이나 머물게 했었다.(옛님의 숨결방 답사기 참조) 그 이후 사면불은 통일신라 선종 이후 도입된 이형의 석탑 상기단, 1층 몸돌에서 자주 보여진다.

 

아래 사진은 경주 소금강산 백률사 입구의 굴불사터 사면불이다.

 


경주 굴불사지석불상/문화재청

 

통일신라 시대에 조성된 사면불로 서쪽면에는 아미타불과 대세지,관음을 협시로, 동쪽의 약사여래를 모셨다.(옛님의 숨결 방 답사기 참조)

 

2005.08.27

출처 : 저 산길 끝에는 옛님의 숨결
글쓴이 : 선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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