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상남도/산청군

산청...수선사 88 영장(야불)

by 임병기(선과) 2023. 10. 9.
728x90
728x90

수선사

요즘 핫플레이스로 알려진 사찰입니다.

 

카페, 연꽃 때문인가요?

익히 알고 있었지만, 초등 동기들과 가을 여행 중에 들렸습니다.

 

수선사 홈페이지 소개글 가져왔습니다

 

修禪寺는 경남 산청군 산청읍 내리 지리산 동남쪽 마지막 봉우리 웅석봉 기슭에 위치한, 창건이 오래되지 않고 산중 깊숙이 자리하지도 않았으나 소나무와 잣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매우 소담한 절입니다.
 
처음 이 절터에 인연이 되어 도량 창건의 원력을 세우고 기도하던 중 상서로운 금색 기운이 도량 전체를 감싸 안았다고 합니다. 절 앞으로는 정수산과 마주하며 비껴 황매산이 보이고 뒷산 능선 너머에 지리산 정상 천왕봉이 자리한 도량입니다.
 
큰 절도 아니고 창건이 오래되지 않아 보물과 문화재는 없지만 매우 깔끔하고 정갈한 느낌을 주는 절입니다. 하지만 소박하게 기도하고 공부하며 나누는, 그냥 한번 다녀가신 뒤에 불현듯 한번 또 가 봤으면 하는 생각이 드는 그런 도량입니다. 아무리 큰 것도 그 시작은 작은 것에서 출발합니다. 거대한 수미산도 작은 티끌이 모여서 생긴 것이고 태평양과 같은 바다도 한 방울의 물에서 시작합니다. 저는 평소에 인연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며 살고 있습니다. 이 세상은 결국 이 작은 인연들이 쌓이고 모여서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행복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고, 느끼는 자의 것이라 하겠습니다. 우리들은 부처님의 가르침 속에서 행복을 찾고 행복한 법을 배우는 사람들입니다. 부처님을 믿고 믿지 않고를 떠나서 이 만남 속에서 우리는 이미 형제들입니다.
 
만족이 최고의 부(富)이고, 건강이 최고의 재산(財産)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 만남을 통하여 우리들이  진정으로 행복하고 만족한 길을 찾는 데 작은 인연의 시간이 되었으면 하고 바랍니다. 수선사에 인연이 있어 오시는 모든 이들은 늘 삶이 건강하고 아름답고 예쁘고 삶에 기쁨이 있고 매일매일 좋은 날 되시기를 부처님 전에 기도하고 발원합니다.
 
성불하십시오. 
지리산 수선사 주지 여 경 (如鏡) 合掌

 

극락보전 불단

지장보살, 아미타 여래, 관음보살

후불이 목각 아미타탱입니다.

 

목각 신중탱

 

삼성각

산신도. 칠성도. 독성도

 

삼층석탑. 현대

 

보살입상. 현대

 

수조. 현대

 

용왕상. 현대

 

수조. 현대

 

반송 옆 불상

 

신사국 88개소 영장입니다.

광배에 조성일자와 시주자 이름이 있습니다.

대좌에는 당연히 순례 번호가 있을 줄 았았는데 아니었습니다.

존명?

 

민머리의 지장보살

연봉을 새긴 긴 연꽃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大正 十一年十二月十二日.1922년

大正은 인위적으로 훼손된 상태입니다.

 

시주자

秋田信思 

 

육안으로 식별되지 않습니다.

 

명문이 있는 존상 중에 순례번호를 새기지 않은 유형이며, 조성일자를 광배에 새긴 사례도 기억나지 않습니다. 

광배 향 우측 명문과, 대좌 명문은 존명이 아닌 것 같아, 조성자와 조성 장소, 또는 시주자와 일본 고향을 새긴 명문으로 추정됩니다. 

 

일제강점기 88 영장, 33 관음

https://cafe.daum.net/moonhawje/MebK/356

 

2023.10.03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