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함양군

함양...지리산 안국사

임병기(선과) 2021. 11. 20.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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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국사(2016년)

https://blog.daum.net/12977705/8725133?category=5252

 

(초안. 20211004)

 

안국사(安國寺)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가흥리 소재

대한불교조계종 제12교구 해인사의 말사, 우리나라의 3안국(지리 안국, 서산 안국, 금산 안국) 사찰의 한나로 알려져 있다.. 신라시대 656년(무열왕 3)에 행우조사(行宇祖師)가 창건한 사찰로 전하나 이후의 사적은 확인되지 않는다. 조선시대에 들어서서 1403년(태종 3) 행호조사(行乎祖師)가 중창하였다. 1610년 박여량의 두류산 일록에는 임진왜란 전인 1577년~1584년 년간에 안국암을 순례했었다는 기록으로 미루어 당시에 안국사가 운영되었음을 알 수 있다. 계속에서 선생의 글에는 신라 진평왕이 즉위 전 영정사(군자사)에 머물며 아들을 얻었으며, 그런 연유로 군자사와 더불어 안국사 사명(寺名)이 유래 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리고 전쟁(정유재란)의 화(禍)를 입어, 법당, 선방, 누각이 복원되었으며, 숭혜(崇惠) 스님에게 차와 과일을 대접 받았다고 기술하고 있다. 정시한 선생의 산중일기에는 1686년 4월 16일 부터 4월 19 까지 안국사에 유숙하며 벽송사 스님을 비롯 여러 스님들을 만난 기록이 있다.

한국전쟁으로 폐허가 되었으나 여러 번의 복원을 거쳐 근자에는 면모를 일신하고 있으며, 현존하는 당우는 주불전인 무량수전을 중심으로 산신각, 선원 등의 전각이 있다. 소장하고 있는 문화재는 무량수전에 봉안된 목조아미타여래좌상, 관음보살 좌상과 경외의 은광화상 승탑. 승탑원의 여러 2기 승탑, 2기 비석이 있다.

안국사은광대화상 승탑

안국사 뒤편 산록에 위치.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팔각원당형 승탑으로 두터운 방형 지대석.하대석.중대석.상대석. 탑신석. 옥개석을 갖추었으나 상륜부는 결실되었다. 하대석에는 하대 저석이 없어 복련이 크게 보이며 괴임 위에 한 돌로 팔각중대석을 올렸다. 중대석에는 승탑 주인공인 은광대화상 (隱光大和尙之塔)명문이 있다. 팔각 탑신석에는 특별한 장식과 명문이 없으며, 복련을 조식한 상대석 갑석에는 안상(眼象)을 새겼다. 낙수면 물매(기울기)가 급한 옥개석 상부에는 내림마루를 높게 새기고 기왓골과 암,수막새가 확연하며 하부에는는 겹처마를 표현하였다. 상륜부는 옥개석과 한 부재인 받침만 남아 있으며, 별석(別石)으로 조성되었던 노반을 비롯한 부재는 모두 망실되었다. 문화재청과 여러 자료에는 나말여초 승탑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아래의 특징으로 미루어 조선초기 행호조사의 승탑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일설에는 남원 실상사 철조약사여래좌상처럼 백두대간의 정기가 일본으로 건너가는 것을 막기위한 비보(裨補) 목적의 현 위치에 조성하였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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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초기 승탑으로 추정하는 특징

-하대석의 상단석,하단석이 일석(一石)

-하대석,중대석이 일석

-상대석 앙련(仰蓮) 상부를 갑석형(甲石形)으로 치석

-갑석형 면석의 안상(眼象)) 조식(造飾)

은광대화상에 관한 기록은 남아 있지 않다

안국사와 금대암을 창건한 행호조사의 승탑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행호(行乎)

"선승(禪僧). 해주최씨(海州崔氏). 최충(崔冲)의 후손이다. 어려서 출가하여 계행(戒行)이 뛰어났고 효행으로도 이름이 높았다. 『법화경』의 이치를 깨달아 천태종의 지도자가 되었다. 태종이 치악산 각림사(覺林寺)를 짓고 창건대회를 베풀 때, 그로 하여금 주관하게 하였고, 또 장령산(長領山) 변한소경공(卞韓昭頃公) 묘소 곁에 대자암(大慈庵)을 세우고 주지로 임명하였다.

세종이 즉위하자 판천태종사(判天台宗事)로 임명하였으나 얼마 뒤 벼슬을 버리고 두류산(頭流山)에 금대사(金臺寺)·안국사(安國寺)를 창건하였고, 천관산에 수정사(修淨寺)를 지었다.왜적의 침입으로 불타버린 만덕산(萬德山) 백련사(白蓮社)를 효령대군(孝寧大君)의 도움을 받아 1430년(세종 12)부터 중수하기 시작하여 1436년에 준공하였다. 조선 초기 유생들의 강한 척불론 속에서도 효령대군 등의 귀의를 받아 왕실에 대한 불교 보급에 힘썼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 사전)

목조아미타여래좌상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안국사 주법당인 무량수전의 본존불로 봉안되어 있다.

나발(螺髮), 반달형 중간 계주(中間髻珠)와 원통형 정상계주(頂上髻珠)를 표현하였다. 약간 고개를 숙였으며, 이런 표현은 조선후기 불보살상의 특징이다. 방형 상호, 살 찐 볼, 반개한 눈, 입에는 미소를 머금고 있다. 목에는 삼도를 새겼고 법의는 우측 어깨에 편삼을 걸친 이중착의법이다. 오른쪽 어깨를 반달처럼 덮고 있는 대의자락 왼쪽에 다시 넓은 주름 하나가 대의에서 따로 떨어져 마치 깃처럼 아래로 향하고 있고. 왼쪽 무릎 위에 펼쳐진 옷주름이 불상 착의법의 특징이며, 내의 인 승각기는수평으로 매듭지었고, 군의 자락이 양 무릎 사이에 부채꼴 모양으로 펼쳐져으며 한쪽 끝단을 접어 S자형을 이루고 있다. 두 손은 엄비와 중지를 맞댄 아미타구품인 중 중품하생인을 결하였다. 결가부좌한 무릎이 높아 전체적으로 안정감이 있다.

복장유물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우측어깨 옷주름 표현, 승각기의 표현, 군의 자락 끝단의 S자 표현 등으로 미루어 조각승 진열(進悅)의 작품으로 추정한다. 진열은 함얌양 마천면 도솔암 보살좌상을 조각한 17세기말 18세게 초에 활동한 대표적 조각승이다.

조각승 진열(進悅)

생물년대가 전하지 않는 조각승으로 주로 영,호남지방에서 활동하였으며, 현재 까지 확인된 작품은 10여 건 백여 점에 이른다고 한다. 17세기 후반에 여러 스님과 공동으로 참여한 불상이 완주 대원사, 상주 북장사, 전주 백련사 등에 남아 있다. 1707년에 조성된 함양 도솔암 목조관음보살상은 진열스님이 수화승이 되어 1706년 곡성 대은암 목조관음보살상에 이어 제작한 두 번째 작품으로 의의가 있다.

1718년 통도사 사천왕상을 제작할 때는 가선(嘉善)으로 기록되어 있어 그 이전에 정 2품 품계인 가선대부(嘉善大夫) 공명첩(空名帖)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제자로는 도솔암 목조관음보살 제작에 참여했던 계초(戒椘), 태원(太元), 청휘(淸輝) 등의 조각승이 있다.

목조관음보살좌상

경상남도 문화재 자료

무량수전에 아미타 삼존불의 좌협시 보살로 봉안된 보살상이다.

우측 협시보살인 대세지 보살은 대구 통천사로 옮겨가고 후에 복원한 보살상이라고 전한다.

보관은 후보하였으며 대부분 특징은 본존불과 유사한 모습이다. 보관 중앙에 화불이 있어 관음보살임을 암시하며, 귀를 타고 흘러 내린 세 갈래 보발(寶髮)이 어깨까지 흘러 내렸다. 상호와 법의는 본존불과 동일하며 두 손에는 연꽃 가지를 들고 있다.

승탑원

안국사 들머리에 위치하며, 승탑 1기는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으며, 나머지 1기와 비석은 비지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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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국암 승탑(僧塔)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승탑이다.

지정 명칭과 다르게 탑신에는 행호조사모탑(行乎祖師母塔) 명문이 있다.

처음 부터 새겨진 명문인지 불분명하나 조선 전기 승탑으로 추정된다.

팔각원당형(八角圓堂形) 승탑으로 하대석과 상대석에 복련과 앙련을 조식(造飾)하였으며 중대석은 결실되었다. 탑신 아래에 고복(鼓覆)형 괴임을 끼웠다. 괴임에는 중앙에는 꽃이 새겨진 돋을대를 둘러 놓았다. 별석으로 조성하여 끼운 팔각 옥개석 상륜(相輪)은 결실된 상태이다.

명문(銘文). 行乎 祖師 母塔

행호조사 모전신탑비(行乎祖師母全身塔碑)

안국암 승탑의 탑비로 추정되며, 1878년에 세웠다.

명문(銘文). 行乎祖師母全身塔 光緖四年 戊寅 二月 日

광서(光緖)는 청나라 덕종 광서제의 연호이며 4년은 1878년, 간지는 무인(戊寅)이다

금송당 사리탑(琴松堂舍利塔)

주인공의 행장(行狀)이 전하지 않는다.

장방형 지대석 위에 앙련을 조식한 원형 기단석을 놓았다.

탑신석에 琴松堂 명문이 새겨져 있다.

팔각 옥개석(屋蓋石)의 낙수면 물매(기울기)가 깊고 전각(轉角)의 반전(反轉)은 희미하다. 상륜부는 결실되었다. 명문이 있으나 조성 시기는 마모되어 육안 식별이 어렵다.

명문(銘文). 琴松堂 舍利塔 鄭漢喬 OO年四月日 立

안국사 초창주 행호조사 유적비(安國寺初剏主行乎祖師遺蹟碑)

전체 비문은 눈으로 확인되지 않지만, 1877년에 세운 비석임을 알 수 있다.

명문(銘文). 安國寺初剏主行乎祖師遺蹟碑 光緖 三年 丁丑 十一月 日

광서(光緖)는 청나라 덕종 광서제의 연호이며 3년은 1877년, 간지는 정축(丁丑)이다.

*** 승탑 명문은 문화재청 발간, 한국의 사찰문화재를 참조하였다.

무량수전 아미타 삼존불

목조 아미타여래좌상

목조관음보살좌상

목조대세지보살

안국사

은광대화상 승탑

은광대화상 승탑

승탑원

안국암 승탑( 행호조사모탑.行乎祖師母塔)

행호조사모전탑비(行乎祖師母全塔碑)

금송당 승탑

안국사 초창주 행호조사 유적비(安國寺初剏主行乎祖師遺蹟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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