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

서울...동국대박물관 실내전시장

임병기(선과) 2019. 12. 16. 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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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암 석조여래좌상 사진 촬영중에 "사진 촬영 금지 입니다"라는 직원의 제지에 조심스럽게 몇 장만 담았습니다.

본래 사진술과는 열촌도 넘지만 성급한 마음에 더더욱 그렇더군요.

디테일 사진은 언감생심 시도도 못 했습니다.

 

보협인석탑

"보협인탑이란 『보협인다라니경』을 그 안에 안치하고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종래에 볼 수 없던 특이한 모습인데, 중국 오월(吳越)이라는 나라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오월국의 마지막 왕인 충의왕 전홍숙(錢弘淑)은 인도의 아소카왕이 부처의 진신사리를 8만 4천기의 탑에 나누어 봉안하였다는 고사를 본떠 금, 동, 철 등의 재료로 소탑 8만 4천기를 만들고 그 속에 일일이 『보협인다라니경』을 안치하였다. 이와 유사한 형태의 탑을 보협인탑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한 이 석조 보협인탑이 동국대학교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원래는 천안시 북면 대평리 탑골계곡의 절터에 무너져 있던 것을 이 곳으로 옮겨 세운 것이다. 절터에는 자연석으로 쌓은 축대와 주춧돌의 일부, 기와조각들이 남아 있어 고려시대의 절터로 추정되나, 이 곳에 대한 기록은 전하지 않는다.

복원된 탑의 현재 모습은 5개의 돌만 남아 있어 완전한 형태는 아니다. 우리나라 석탑의 일반형식과는 전혀 달라서 기단(基壇)탑신(塔身)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고 완전한 형태를 짐작하기도 어렵다. 뚜껑을 덮은 듯한 네모난 상자 모양의 돌 2개를 포개어 놓은 후, 그 위로 귀를 세운 머리장식을 얹어놓은 모습이다. 불상(佛像)이 새겨진 육면체 위에 4각형의 받침돌을 놓고, 다시 그 위에 육면체가 놓이는데 4면에 부처님의 전생설화가 새겨있다. 이 탑몸돌 윗면 중앙에는 『보협인다라니경』을 안치했던 것으로 보이는 둥근 사리구멍이 남아있다. 당나귀 귀처럼 솟은 맨 윗돌에는 그 안에 석가의 일대기가 상하로 나뉘어 새겨져 있다.

전면에 조각이 가득한 이 탑은 중국 보협인탑의 영향을 받은 듯 하고 외형도 거의 비슷하다. 고려시대에 건립된 것으로 보여지며, 우리나라에 하나밖에 없는 보협인석탑으로서 매우 귀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 탑은 2018년에 실시된 인문학적 조사와 3D촬영 등 과학적 조사 결과(국고보조사업)를 바탕으로 기단면석(제1석), 기단갑석(제2석), 옥개석 받침석(제4석) 등 일부 부재가 구조적으로 가장 안전한 방향으로 배치되었다. 또한 기존에 부재 간 고임재로 사용되었던 동전을 티타늄판으로 교체하여 안정성을 높였으며, 하단에는 받침석을 새로 제작‧설치하였다."(동국대박물관)

 

 

석탑면석.신장상

 

 

석탑면석 신장상

 

 

석조여래입상.통일신라

불신과 광배를 일석으로 조성. 두광과 신광 외연에는 화염문을 새겼습니다.

불신의 양감은 약하며, 통견의 법으에 군의를 표현했습니다.

 

 

석조보살입상.통일신라

양산에서 출토되었으며,  머리, 양 팔, 두 다리가 결실되었고 마멸이 심합니다.

 

 

광배편.통일신라

모두 몇 분의 화불을 모셨을까요?

 

 

화불

통견의 법의,합장인,협시는 보관을 쓰고 있으며, 원형두광을 새겼습니다.


 

목조나한상.조선

 

 

목조나한상.조선

 

 

목조신장상.조선

 

 

목조동자상.조선

 

 

금동대왕상.통일신라

양측면에 서있는 상이 이채로웠습니다.

 

 

금동아미타삼존불.고려

지장.아미타.관음

아미타삼존을 중심으로  앞쪽에 합장을 한 2구의 승려상,  광배에는 화불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금동보살반가상.고려

불두.정병. 팔이 파손되었으며 목걸이 장식이 화려합니다.

 

 

청동보살입상.통일신라

삼굴자세의 관음보살로 추정됩니다.

 

 

금동여래입상.통일신라.

 

 

금동여래입좌상.통일신라

 

 

막새기와의 비천상

 

 

불두.납석재(?)

보령 성주사지

 

 

법고대?

 


법고대

 

 

묘향산 명 금강령.경태4년명 금강(1,453).청동 오고저五鈷杵

 

 

청동소종.고려

 

 

청동바라

대안(大安) 3년 음력 7월에 제작됐다는 명문이 새겨져 있습니다.

대안은 중국 요나라 도종의 연호로 청동바라 제작연도는 고려 선종 4년인 1087년 입니다.

 

 

실상사 동종.통일신라

 


주악비천상

 


불상 상대석이 눈에 들어 옵니다.

광배꽂이가 있고, 불상 옷자락을 대좌와 일석으로 새겼습니다.


동행한 또르님이

일전에 우리 카페 세종 아빠님이 작례를 모은 글에 추가하여야겠다고 하더니 독백하듯이 말 합니다

" 이미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국대박물관의 확장은 언제일까요?

수장고의 문화재를 모두 전시실로 옮겨 전시하면 좋을텐데.

 

2019.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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