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김해시

김해...초전리 미륵불

임병기(선과) 2013. 10. 5. 06:47
728x90
728x90

 

 

 

초전리 초전교 남단 오일뱅크 옆 돌무더기. 김해지역 답사 자료를 수집하면서 알게된 초전미륵의 소재지였다. 주유소의 정확한 이름은 '현대 효천 오일뱅크' 담벼락 시멘트 블록 안에 미륵불은 계신다. 오일을 주유하지 않고 주차를 하자 종업원은 묻지도 않았건만 익숙하게 미륵불 입구를 알려준다.

 

 

담벼락 옆 돌무더기

 

 

미륵불에 대한 내역은 전하지 않는다. 현재는 종교적인 숭배보다는 무속의 신으로 모셔진 듯 보이며 오늘밤 제의를 위한 제수가 불상 앞에 준비되어 있었다. 누구를 탓할 것인가?

 

 

주형거신광배의 마애불이다. 전체적으로 훼손이 심하지만 두광, 신광이 보인다. 통견의 법의인가? 가슴아래 부분의 습의도 확연하다. 좌상이겠지? 다녀 온 후에 우리카페 민학기님은 후면에도 불상이 있다고 했지만 미쳐 살펴보지 못했다.  하지만 시멘트벽과 불상간의 거리가 좁아 사진 촬영은 용이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미륵불 보다는 아미타와 약사여래불로 조성되었을 가능성이 짙다고 하겠다.

 

 

 

밀양. 김해 녹녹치 않은 동선이었다. 설상가상으로 무더위와 산행을 하여야만 만날 수 있는 옛님이 여러 분 계시어서 제법 땀도 흘렸다. 긴 여름해가 뉘엿뉘엿 하루를 마감하기 직전이어서 관음정사 소조불, 예전에 뵈었던 봉화산 마애불, 갈대집은 다음에 인연지어야했다.

2013.08.15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