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 15

영주...가흥동 마애여래삼존상 및 여래좌상. 암각화

마애삼존, 향우측 마애여래좌상, 삼존불 향 좌측 아래 암각화태백산, 설악산 답사를 위해 최석훈 님과 영주역에서 만날 약속 후 일찍 도착하여 오랜만에 다시 뵈었습니다.마애삼존. 마애여래마애여래좌상은 아래 편에 있었지 않았나요?마애삼존바위면에 고부조로 새긴 삼존상입니다.본존 연화대좌, 시무외인, 여원인, 이중착의(?),  일반적인 유형과 다르게 오른쪽 어깨에 걸친 승각기가 눈에 들어옵니다.삼도가 희미하고, 살찐 상호, 눈과 코는 훼손되었으며, 입은 다물고 귀는 길어 어깨에 닿았습니다.뚜렷한 발제선, 소발, 높은 육계, 두광 외연의 화염문, 내연에는 중앙에 연화문, 화문으로 장식했습니다.두광 중앙 연화문과 두광 사이에 5 분 화불이 보이는지요?향 좌측 보살입상 보관 착용?디지털영주문화대전에는 보관에 정병을 새..

부산...송공단(宋公壇) 관노 철수 매동비. 금섬 순란비

송공단 외삼문동래시장과 접하고 있습니다.송공단(宋公壇) 1742년 동래부사 김석일이 임진왜란 당시 동래부사 송상현이 순절한 장소인 정원루(靖遠樓)의 옛터에 설치한 단으로 송상현을 비롯하여 왜란 때 순절한 여러 선열들을 모신 곳이다. 송공단이 건립되기 전에는 동래읍성 남문 밖의 조그마한 야산 농주산(지금의 동래경찰서 자리)에 임진왜란 때 순절한 선열들을 추모하는 농주산 전망 제단을 세워 동래부사 송상현, 양산부사 조영규, 동래교수 노개방을 비롯한 순절의사들을 모시고 있었다.그러다가 1742년(영조 18)에 지금의 위치에 송공단을 옮겨 세웠다. 1760년에는 동래부사 홍명한이 유림의 여론에 따라 부산첨사 정발과 함께 싸우다 전사한 부사맹 이정헌을 모셨으며, 1766년에는 다대첨사 윤흥신, 유생 양조한을 추가..

부산...정공단(鄭公壇) 충노 용월비. 열녀 애향비

정공단 외삼문내삼문정공단1592년 임진왜란 당시 부산진성을 지키며 군민과 함께 일본군과 싸우다 성과 운명을 같이한 부산첨사 정발(鄭撥)과 그를 따라 순절한 군민들의 충절을 기리는 제단이다. 단의 중앙에는 ‘정공단(鄭公壇)’이라고 새긴 비를 세우고, 서쪽에는 정발의 막료였던 이정헌(李庭憲), 동쪽에는 정발의 첩인 애향(愛香), 남쪽에는 군민들을 모셨으며, 남쪽 층계 밑에는 충직한 노복이었던 용월(龍月)의 단이 마련되어 있다. 1766년 부산첨사 이광국이 이들이 순절한 장소인 부산진성의 옛터에 이 제단을 만들었다.(다음 백과사전)충장군 정발 장군비.1766년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817839&cid=55777&categoryId=56135증 좌승지 이공정..

부산...부산대 연화문 층급받침 옥개석

박물관 내부 공사 중이어서 촬영하기 쉽지 않았습니다.옥개석낙수면 물매가 급합니다.2단 받침이 있습니다.상부가 훼손된 노반석처럼 보입니다.층급받침연화문이 새겨져 있습니다.장애물 때문에 사진 찍기가 어려웠지만 연화문이 있습니다.연화문이 새겨진 석탑 층급받침https://cafe.daum.net/moonhawje/MebK/4142024.03.28

부산...반고사지 석불좌상. 석탑 부재

울주군 반고사지에서 반출된 석불로 전합니다. 2008년 글https://12977705.tistory.com/6386409대좌는 후보백호공, 나발, 상호는 훼손이 심합니다이중착의?, 삼도가 있으며 선정인 스인?처럼 보입니다.9세기 후반 즈음일까요?탑신석반이 잘린 상태이며, 반고사지에서 옮겨온 부재로 알려져 있습니다.길쭉한 안상 속에 사천왕상으로 추정되는 상을 새겼습니다.2024.03.28 참고로 반고사지에는 다른 석탑재가 남아 있습니다.https://12977705.tistory.com/8724905

부산...부산대박물관 오층석탑

부산대 박물관 야외전시장아직 답사하지 못한 실내를 둘러보기 위해 2008년 이후 다시 들렸으나 공사 중이었습니다.2008년 사진울주군 청량면 삼정리 375-1번지 일원에 있는 사지에서 옮겨온 석탑입니다.사지에 관한 연혁은 알려지지 않으나 대곡사지로 전합니다.기단부. 4층 옥개석과 탑신석, 상륜부는 후보한 부재 같습니다.단층 기단부후보하였습니다.초층탑신석. 사천왕상사천왕상북방 다문천왕만 보탑을 들고 있고, 다른 사천왕은 모두 칼(?)을 지물로 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서방(?). 칼북방 다문천왕. 보탑탑신부탑신부 구성이 흥미진진합니다. 초층탑신석. 초층 옥개석, 2층 탑신석은 별석2층 옥개석과 3층 탑신석 일석 3층 옥개석 별석4층 탑신석과 4층 옥개석 일석(후보물로 추정)5층 탑신석과 5층 옥개석  일석상..

경주...이조리 석탑부재

석탑 기단중석 부재지난 2월 경주 김환대 님으로부터 연락을 받고 기림사 석탑 답사 후에 들렸습니다.한쪽에만 우주를 새겼습니다.엇물림으로 결구한 부재 같습니다.다듬지 않은 내부늘새로운 정보를 공유해 주는 김환대 님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2024.03.22 ***도난에 노출되어 정확한 위치는 표기하지 않았지만, 댓글 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경주...장항리사지 동서오층석탑. 연화대좌

장항리사지는 사명을 알 수 없는 곳이다. 1923년 7월 도굴범에 의하여 석탑이 폭파되는 사건이 발생하였고, 이것이 경주군수에 의해 조선총독부에 보고되면서 사지의 존재가 알려지게 되었다. 그러나 본 사지는 1929년 藤島亥治郞가 사역을 조사하기까지 이후 몇 년간 방치되었다. 藤島亥治郞의 기록에 따르면 조사 당시 사역 내에 는 서탑이 무너진 상태로 방치되어 있었으며, 파괴된 동탑은 일부 부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하천에 떨어져 흩어져 있었다. 후지시마의 조사 자료에는 잔존하고 있는 석탑의 도면과 함께 건물지의 조사 내용도 수록되어 있다. 한편, 『慶州古蹟及遺物調査書』에는 무너져 있는 석탑의 현황에 대한 자세한 조사 내용이 기록되어 있으며, 이와 함께 대좌와 파괴된 불두의 모습도 사진자료로 수록되어 있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