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안양시

안양...중초사지 당간지주.삼층탑

임병기(선과) 2009. 4. 13. 06:49
728x90

 

 

 

금년들어 가장 심한 황사가 예상된다는 일기예보가 있었다. 출발부터 복잡한 도로망을 가진 수도권 동선에 자신감이 없었지만 네비는 일사천리로 문명의 이기를 만끽하게 만든다. 무척 오고 싶었던 고장이어서 처음 발걸음에 설레인 마음 주체할 수 없었다. 욕심 같아서는 삼막사도 들리고 싶었지만 옛님들과 약속 시간 때문에 다음을 기약해야만 했다.

 

공장내에 위치하였다고 인지했지만 좁지 않은 주위공간을 확보한 자리에 있었다. 중초사지 당간지주는 양지주에 3개 간공을 내고, 상부는 호형으로 부드럽게 다듬었다. 간대석은 장방형이며 표면에는 거친 정자국이 보이고 원공이 남아 있다.특별한 장식은 보이지 않은 수수한 모습이다. 탑과 당간지주 거리로 미루어 제자리는 아닌듯 하다.

 

 

중초사지 당간지주가 주목 받는 이유는 지주 바깥면에 조성한 일자를 기록한 명문 때문이다. 당간지주 조성 책임자로 황룡사 스님이 임명된 내용으로 미루어 중초사는 서라벌 중심 세력과 깊은 교류가 있었음을 추측할 수 있으며, 당간지주와 석탑도 당시 서라벌 양식과 크게 차이가 없었을 것이다.

 

중초사지 당간지주 명문

 

 

寶曆二年歲次丙午八月朔六辛丑日中初寺東方僧岳一石分二得

보력(寶曆) 2년(826) 세차 병오년 8월 초엿새 신축일에 중초사(中初寺) 동쪽의 승악(僧岳)에서 돌 하나가 갈라져 둘이 되었다.
 

 

同月廿八日二徒作初奄 九月一日此處至 丁未年二月卅日了成之

같은 달 28일에 두 무리가 일을 시작하였고, 9월 1일에 이에 이르렀으며, 정미년 2월 30일에 모두 마쳤다.

 

節州統 皇龍寺 恒昌和上 上和上 眞行法師 貞坐 義說法師 上坐 年嵩法師

절주통(節州統)은 황룡사(皇龍寺)의 항창(恒昌)화상이다. 상화상(上和上)은 진행(眞行)법사이며, 정좌(貞坐)는 의열(義說)법사이다. 상좌(上坐)는 연숭(年嵩)법사이며

 

 

史師二 妙凡法師 則永法師 典都唯乃二 昌樂法師 法智法師

사사(史師)는 둘인데 묘범(妙凡)법사와 칙영(則永)법사이다. 전도유내(典都唯乃)는 둘인데 창악(昌樂)법사와 법지(法智)법사이다.

 

 

徒上二 智生法師 眞方法師 作上 秀南法師

도상(徒上)은 둘인데 지생(智生)법사와 진방(眞方)법사이다. 작상(作上)은 수남(秀南)법사이다.

 

 

 

중초사지 당간지주 옆에 서 있는 삼층탑 이다. 자료 검색중 재미있는 이야기를 찾았다. 석탑은 1963년 보물 5호로 지정되었으나  YS 정권시절 문화재를 재검토하는 과정에서 여러번 심의를 거쳐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고 보물지정에서 해제되었다고 한다.(YS 종교와는 관련이 없다)

 

이럴 경우 국보 5호는 어떻게 될까? 정답은 영구 결번이라고 한다. 보물 5호를 새로 지정할 경우 이미 유포된 자료와 중복되어 혼선을 범할 수 있으며, 보물 일련 번호를 앞 당기더라도 5호 이후 번호를 전부 수정해야하는 문제점이 초래된다.

 

그러니 중초사지 석탑은 유형문화재로 격하(?)와 관계 없이 영구결번의 영원한 보물 5호가 아니겠는가? 


 

단층 기단의 삼층탑으로 지대석에 이단의 괴임을 두었다.면석에는 탱주만 보인다. 기단에 비해 초층 몸돌이 왜소하여 불안하다. 낙수면은 완만하고, 2.3층 몸돌과 상륜부는 결실 되었다.

 

옥개받침은 위로부터 3*4*4 다. 현재는 당간지주와 나란히 있지만 조성년대를 알 수 있는 당간지주 보다 후대인 고려의 탑으로 보인다.
 

 

 

중초사지의 넓은 공간은 안양시에서  (주)유유산업 공장부지를 매매한 것이라 한다. 이처럼 멋진 지자체가 있었다니 가슴이 뭉클하다. 옹색하고 척박한 환경에 위치한 우리 옛님들이 전국에 부지기수인 현실에서 안양시의 결단은 상큼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오늘의 결단이 먼 훗날 안양시를 문화도시로 발돋음시키는 작은 씨알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더구나 주변이 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 활용된다고 하니 이곳에서 당간지주와 석탑과 뛰놀던 어린이가 미래에 대한민국 아니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역사학자가 될 수도 있지 않겠는가? 더불어 다른 지자체에서도 안양시를 벤치마킹하길 기대해 본다.

 

2009.03.16 

 

728x90
728x90

'경기도 > 안양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양...중초사지.안양사지  (0) 2016.08.03
안양...삼성산 삼막사  (0) 2013.05.19
안양...만안교.만안교비  (0) 2013.05.18
안양...망해암 석불입상, 석불좌상  (0) 2013.05.17
안양...석수동 마애종  (0) 2009.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