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사
여러 번 순례한 사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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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도전
https://cafe.daum.net/moonhawje/DjZP/6007
동호회원들과 답사 후 돌아오는 길.
그 이전에도 인지했겠지만, 오늘은 유난히도 최송설당 마애비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런 연유로, 지금까지 답사했던
창원 성주사. 김천 청암사 대시주비, 마애각자. 고양 북한산. 법주사, 법주사 복천암. 창녕 도성암 마애각자를 리뷰하였습니다.
松雪堂 마애비
장방형 비신을 마련하고 글씨를 새겼습니다.
(사진 출처. 다음 티스토리/역사와 야생화/천부인권 님 )
李瑢教
송설당 각자 위쪽의 바위 글씨
창원, 김해, 진주 군수를 역임한 송설당의 남편으로 알려진 인물로 추정됩니다.
여러 평가가 있지만,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최송설당
50년도 더 지난 이야기
성주에서 초교 졸업 후 김천중학교에 진학한 친구가 학교 교지라고 자랑한 책이 松雪이었으며, 송설의 의미도 몰랐겠지만 무척 부러웠던 기억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이후
답사하면서 영친왕 보모, 김천중고 설립자. 문인, 전국 큰 사찰 불사에 큰 도움을 준 인물로 인지하였습니다.
사진 속 옷자락의 卍자와 범어로 그녀의 불교에 대한 신심을 알고도 남음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최송설당(디지털 김천 문화대전)
松雪堂
和順 崔氏
身爲女子
聖恩如天
閣建七星
壽祝萬年
辛丑 十月 日
비록 몸은 여자로 태어났지만
(성주사에 베푼) 그 은혜는 하늘만큼 높습니다
(수명을 관장하는) 칠성각을 세웠으니
오래오래 살기를 축원합니다.
1901년에 새긴 각자입니다.
*의역은 개인적 해석입니다
대시주비. 1920년
청암사 일주문 못 미쳐 바위에 새긴 글씨입니다.
대시주(大施主)
최송설당(崔松雪堂)
경신 모춘(庚申 暮春)
주지 김대운(住持 金大雲)
화재로 폐사 직전의 청암사 중건에 많은 도움을 주어 새겼습니다.
청암사(2016년)
https://cafe.daum.net/moonhawje/DjZP/3611
청암사 최송설당
경내 진입 직전 우비정 맞은 편에 새겨져 있습니다
고양 북한산 최송설당
최송설당(崔松雪堂)
제 광익(第 光翼)
"송설당은 양제(養弟) 최광익(崔光翼)을 영릉(英陵) 참봉으로 만들었고, 뒤에 정 3품으로 승격시켰다고 합니다.
또한 1912년 9월에는 최광익의 둘째 아들 최석두(崔錫斗)를 입양하여 양자로 맞아들였습니다."(디지털 김천문화대전)
대정 을묘 서(大正 乙卯 書). 1915년
2017년 부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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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송설당
법주사 일주문 직전 우측바위에 새겨져 있습니다.
법주사와 산내 암자. 폐사지 관련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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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애 각자
이끼 때문에 조성한 날짜가 가렸만, 1911~1912년 송설당이 전국 30개 본산(本山) 사찰에 많은 금액을 시주한 것과 관련하여 그즈음에 새긴 것으로 추정됩니다
법주사 복천암
복천암 경내 진입 전 우측 바위 상단에 가로로 새겼습니다.
https://cafe.daum.net/moonhawje/DjZP/3882
최송설당
"복천암(福泉庵)에 송설당이 시주한 80㎝ 높이의 두 개의 큰 촉대(燭臺)와 명문이 새겨진 명기(冥器)가 남아 있으며", 각자는 이와 연관된 것으로 추정됩니다(디지털 김천문화대전)
창녕 화왕산 도성암
디지털 김천 문화대전에는 1915년으로 비정합니다.
한편 창녕에 거주하는 우리 카페 천년학소 님은 이곳이 명성황후의 진혼 굿을 올렸던 곳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송설당이 진혼굿에 필요한 경비를 도성암에 지원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도성암
https://cafe.daum.net/moonhawje/DjZP/5362
최송설당崔松雪堂
모든 바위 글자의 서체가 비슷합니다.
누구의 글씨일까요?
답사 초기 마애부도로 생각한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망, 장례, 묘소를 알고 난 이후에는 불사에 큰 시주를 하여 사찰에서 새긴 것을 알았습니다.
2023.01.08
우리 카페 회원 님들의 사진을 제공받았습니다.
성주사 최송설당...또르 님. 법주사 최송설당...오분향 님. 도성암...천년학소 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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