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청남도/공주시

공주...공주박물관 실내전시장

by 임병기(선과) 2021. 12. 1.
728x90
728x90

서혈사지 석조여래좌상

"공주시 웅진동 망월산 동쪽 서혈사터[西穴寺址]에서 발견된 불상(佛像)이다. 양 어깨를 감싼 통견(通肩)의 법의(法衣)는 몸에 밀착하였고, 가슴 부근에 띠매듭이 표현되어 있다. 수인(手印)은 오른손을 무릎 아래로 내리고 왼손은 다리 위에 올려놓는 전형적인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을 하고, 다리는 결가부좌(結跏趺坐)의 자세를 취하고 있다. 대좌는 상(上)·중(中)·하대석(下台石)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상대석(上台石)에는 앙련(仰蓮), 하대석에는 복련(覆蓮)과 귀꽃[耳花]이 표현되어 있다. 지대석(地臺石)에는 극락의 천사인 천인(天人)과 새의 몸에 인간의 얼굴을 한 가릉빈가(迦陵頻伽)를 새겼다. 이 불상은 각 부분의 세부표현으로 보아 9세기 무렵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공주박물관)

 

귀꽃

 

가릉빙가

 

가릉빙가사 새겨진 불대좌

https://cafe.daum.net/_c21_/bbs_nsread?grpid=dRVf&fldid=MebK&contentval=0004Hzzzzzzzzzzzzzzzzzzzzzzzzz&datanum=265&searchlist_uri=%2F_c21_%2Fcafesearch&search_ctx=LrpNuZSucOsx.YncUoV2ej_tRpHqkOL1hFNwnK7pMwx2pUU9oYvq-CADq-lzJK_pvUKb7yb4c6zjTiqtpKnSCNifajP7gdnedVUvl41NBoCU-C.634PqdBf_BhqbsuaQMn-mMJOh56j1v7QL7unL4BWo8U_EHpVHYw-97zu.mrDqQYRB1gWweYjE5G1oDkXk_CqzljwRAULmFZCoouk1FYmcU4a8SLhZm47VoPvpkkDb_t58S.sOIGc3c_5XWfd8VjyEzbyH1Mxm.MJ9OwdRR.nvXfxNw8g_M6qgIFBrI3GTu7Fnzi-P3rO3pm-Vhpb3Cxr-xl.8iC90

 

천인

 

석불 부채꼴 옷 주름이 상대석에 새겨진 사례

https://cafe.daum.net/_c21_/bbs_read?grpid=dRVf&fldid=MebK&contentval=00044zzzzzzzzzzzzzzzzzzzzzzzzz&datanum=252&page=7&prev_page=4&firstbbsdepth=0005Ozzzzzzzzzzzzzzzzzzzzzzzzz&lastbbsdepth=00051zzzzzzzzzzzzzzzzzzzzzzzzz&listnum=20

 

 

광배. 공주 금학동

예전에 옥외에서 뵈었었습니다

 

계유명삼존천불비상 (癸酉銘三尊千佛碑像)

 

충청남도 연기군 조치원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있는 서광암(瑞光庵)에서 발견된 작품으로, 비석 모양의 돌에 불상과 글을 새겨 놓은 것이다. 사각형의 돌 전체에 불상을 새겼는데, 앞면의 삼존불(三尊佛)을 중심으로 좌우에는 글이 새겨져 있고, 그 나머지 면에는 작은 불상을 가득 새겨 놓았다.

삼존불은 연꽃무늬가 새겨진 반원형의 기단 위에 조각되어 있는데, 4각형의 대좌(臺座)에 앉아 있는 중앙의 본존불을 중심으로 양 옆에 협시보살이 서 있다. 본존불은 옷을 양 어깨에 걸쳐 입고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상체가 많이 닳아서 세부 모습을 알아볼 수 없다. 특징적인 것은 불상이 입고 있는 옷이 무릎 아래로 길게 흘러 내려와 대좌까지 덮고 있다는 점이다. 양 옆의 협시보살도 손상이 많아 세부 모습을 살피기는 어렵지만, 무릎 부분에서 옷자락이 X자형으로 교차되고 있어 삼국시대 보살상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불상들의 머리 주위에는 연꽃무늬와 불꽃무늬가 조각된 머리광배가 다른 부분에 비해 파손이 덜 된 상태로 남아 있다.

이 삼존불상 외에도 사각형의 돌 전체에 일정한 크기의 작은 불상들이 규칙적으로 새겨져 있는데, 깨진 부분에 있었을 불상들까지 감안한다면 천불(千佛)을 표현하려고 한 것 같다. 이들 작은 불상들은 모두 머리광배를 지니고 있으며, 옷은 양 어깨를 감싸고 있다.

이 작품은 삼존불 좌우에 새겨져 있는 글을 통해 볼 때 신라 문무왕 13년( 673)에 만든 것으로 추정되며, 백제 유민들이 망국의 한과 선조들의 명복을 빌기 위해 만든 작품이란 점에서 역사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문화재청)

 

우리나라의 불비상

https://cafe.daum.net/_c21_/bbs_read?grpid=dRVf&fldid=MebK&contentval=0006jzzzzzzzzzzzzzzzzzzzzzzzzz&datanum=417&page=1&prev_page=0&firstbbsdepth=&lastbbsdepth=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listnum=20

금동관음보살입상(공주 의당리)

"가장 아름다운 백제 불교조각 가운데 하나입니다. 미소를 띤 통통한 얼굴과 늘씬한 신체, 두 갈래로 땋아 양쪽 어깨까지 자연스럽게 늘어뜨린 머리, 시원스럽게 흘러내려 교차하는 천의자락, 도깨비 장식판을 중심으로 두 가닥으로 갈라지는 영락瓔珞띠, 낮지만 안정감이 있는 연꽃대좌 등이 매끄러운 표면 질감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형태미를 발산합니다. 몸 앞에서 교차하는 천의는 어깨 뒤로 넘어가 U자 모양으로 길게 드리워져 있는데 이는 보주를 받든 백제 관음보살상에 나타나는 특징입니다."(공주 박물관)

 

금동보살입상. 통일신라

 

금동여래입상

 

금동여래입상

 

금동여래입상

 

금동여래입상

 

금동여래입상

 

도제불상대좌(陶製佛像臺座)

"충청남도 청양군 목면 본의리에서 출토된 흙으로 만든 불상의 대좌로 장육존상(丈六尊像)의 일부로 추정된다. 장육존상은 1장(丈) 6척(尺) (480cm)에 이르는 대형의 불상으로 신라에서도 진흥왕대 장육존상을 제작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일본서기(日本書紀)』에도 545년 백제에서 장육의 불상을 만들었다는 기록이 있어 백제 장육존상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석조불두

 

납석제 보살(蠟石製菩薩)

 

범종.고려

 

 

다시 가야겠습니다.

수장고가 오픈되었다는 소식이 들려...

 

2021.10.11

728x90
728x90

'충청남도 > 공주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주...상신리(구룡사지) 당간지주  (0) 2022.09.22
공주...반죽동 당간지주  (0) 2022.09.21
공주...공주박물관 야외전시장  (0) 2021.11.30
공주...동원리 삼층석탑  (0) 2021.11.29
공주...계룡산 갑사  (0) 2021.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