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0127

창원...성흥사 부도전 2015년 다녀왔습니다 https://cafe.daum.net/moonhawje/DjZP/3316 목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 "얼굴표현과 옷자락, 옷주름 등은 17세기 중엽에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였던 조각승 희장이 제작한 불상과 매우 유사하다. 현재 복장 발원문은 남아있지 않지만 양식적인 특징에서 분석할 수 있는 제작시기와 상통한 점에서 1658년경 희장계 작품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희장은 양산 통도사와 부산 범어사를 비롯한 경상도와 전라도 지역에 많은 작품을 남긴 17세기 중엽경의 가장 대표적인 조각승이다."(문화재청) 2015년 제가 다녀온 후 문화재로 지정되었습니다. 범종. 1921년 16개 연곽이 눈에 들어옵니다 범종. 1921년 京城 妙心寺 別院 瑞巖代 大正十年五月 爲祖先追善 京城 近藤元寄.. 2023. 1. 30.
김해...초선대 마애여래좌상 초선대 마애여래좌상 2007년 글입니다. https://cafe.daum.net/moonhawje/DjZP/747 선각의 마애불 후대에 각인한 흔적이 역력합니다 원형 두광과 신광, 통견의 법의, 대의 속의 두 손 소발, 낮은 육계, 뚜렷한 발제선 백호, 반개한 눈, 뭉뚱한 코, 두툼하고 육감적인 입술, 긴 귀, 삼도 대의 깃의 화문 대의, 승각기에 화문이 장식된 불,보살상 https://cafe.daum.net/moonhawje/MebK/366 앙련과 복련이 연접된 연화대좌 초선(招仙) 거등왕이 기다리던 선인은 어쩌면 뭇 민초들이 아니었을까? 사바에서 삶을 영위하는... 昔宰相埜隱田先生爲鷄林判官時 有贈 金海妓玉纖纖云 海上仙山七點靑 琴中素月一輪明 世間不有纖纖手 誰肯能彈太古情 後十餘年 埜隱來鎭合浦 時纖纖已老.. 2023. 1. 29.
김해...유하리 마애여래좌상, 마애약사여래좌상 유하리 사지 장유면 유하리 648-1번지 일원의 사지입니다. 사지는 서쪽의 불모산, 남쪽의 굴암산. 동쪽의 낙동강 사이에 형성된 분지 기운데 솟아 있는 낮은 구릉으로 마애불은 정상 부근에 있었다고 합니다. 1998년 사지에 배수지가 들어서면서 김해박물관 야외로 옮겨 왔으며, 본래는 총 5구의 마애불이 있었다고 합니다. 두 마애불의 조성시기는 고려 후기로 전합니다. 2013년 글 https://cafe.daum.net/moonhawje/DjZP/2440 향 우측 바위 하단에 한 분이 계십니다. 마애여래좌상 현장 안내문에는 아미타여래로 기술하였지만 분명하지는 않습니다. 소발, 육계는 희미하며, 상호는 식별되지 않습니다. 삼도를 새긴 듯하며, 법의는 통견입니다. 하반신도 마모가 심하며, 두 손의 수인은 시무외.. 2023. 1. 26.
김해...구산동 마애여래좌상 미륵골 미륵골이라고 했었지요. 상전벽해 운동장이 들어서 초행길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2007년 답사기 https://cafe.daum.net/moonhawje/DjZP/745 그 자리 그대로 계셨지만 전혀 기억할 수 없었습니다. 이기회(찬스)님 사진 마애선각여래좌상 두광과 신광, 연접된 복련과 앙련, 떨어져 나간 오른발. 아미타(?) 수인과 무릎 바깥에 새긴 왼손, 통견의 법의, 승각기를 표현했습니다 삼도를 새기고 소발에 육계가 봉긋합니다. 뚜렷한 발제선, 귀는 길어 어깨에 닿았고 상호는 희미합니다. 왜 달밤에는 일어서서 성큼성큼 나투실 것 같은 느낌이 들까요? 찬스 님이 야간에 촬영한 상호 상호가 분명합니다. 마치 두건을 쓴 모습 같습니다. 뾰족한 육계, 긴 귀, 반달형 눈썹, 두둑한 눈두덩이, 반개한 .. 2023. 1. 24.
김해...망월 석탑. 사왕불(蛇王佛) 오늘이 3번째 순례 https://cafe.daum.net/moonhawje/DjZP/4371 하층기단 갑석. 상층기단 중석 2.3층 옥개석, 3층 탑신석이 본래 부재입니다. 하층기단 갑석 물매가 있고, 각호 2단 중석 굄, 상층기단 중석의 우주 모각 옥개석 각형 3단 층급받침이 두껍습니다. 그런데... 주지 스님이 오늘도 예전(2018년) 답사 때처럼 석탑 부재를 흥덕사로 이건 전에는 사왕불(蛇王佛)이 양각된 탑신석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왕불과 관련하여 인도불교와 불교의 남방 유입설, 허황후 등 여러 말씀을 하면서 현소재지도 말씀하십니다. (사진 출처.다음 카페/상구보리 하화중생) 망월석탑 맞은편 복원된 삼층석탑 스님께서는 본래 망월석탑에 있었던 사왕불을 초층 탑신석에 새겼다고 합니다. 2020.. 2023. 1. 24.
김해...안곡리 삼층석탑 3번째 답사? https://cafe.daum.net/moonhawje/DjZP/4372 오늘은 동호회원들과 함께 정기 답사 고려초기에 조성된 석탑입니다. 상층기단 중석 2,3층 탑신석, 상륜부를 후보 하였습니다. 지대석 물매가 있는 4매 부재가 감입식으로 결구, 내림마루와 1단 굄이 있습니다. 하층기단이 상부 홈에 올려져 있습니다. 하층기단 저석, 중석, 갑석이 통돌입니다. 중석에는 탱주 2주와 우주를 모각하였습니다. 물매와 내림마루가 있으며, 갑석 상부에는 돋을대를 표현한 각호각 3단 굄이 조출되어있습니다. 상층기단 중석은 후보물 상층기단 갑석 낙수면에 물매, 내림마루, 3단 각호각 굄 하부 부연은 깊습니다. 상, 하층 기단 갑석의 내림마루와 각호각 3단 굄 탑신부 초층 탑신석 각 면에는 문비를 새겼.. 2023. 1. 22.
함양...의봉당 영골탑 의봉당영골탑 서룡당 유공탑과 인접한 바위에 있다. 마애부도 반대편 면에는 나무아미타불을 중심으로 좌측에는 대세지 보살, 우측에는 관음보살, 대세지보살 측면 바위 면에는 지장보살 명문을 새겨 극락전 불단을 연상케 한다. 서룡당 마애탑 https://cafe.daum.net/moonhawje/DjZP/6255 나무아미타불. 대세지 보살, 관음보살, 대세지보살 측면의 지장보살 義峯堂 靈骨塔(의봉당 영골탑) 장방형 받침대 위에 위패처럼 새기고 상부를 둥글게 치석 하였다. 마애부도는 位牌形으로 암벽을 깊게 파내어 탑호를 새겼으며, 하부에 사리공이 있었으나 시멘트로 막았다. 세운 날짜는 새기지 않았다. 부도의 별칭인 靈骨은 단양 기봉당 궤운대사의 마애부도와 더불어 우리나라에 2기밖에 없는 塔號이다. 義峯堂 의봉 스.. 2023. 1. 20.
함양...서룡당 마애탑(부도) 서룡당 마애부도 마애부도 2기는 벽송사로 들어가는 옛길로 추정되는 함양군 마천면 금계마을과 휴천면 동강마을을 잇는 지리산 둘레길 4구간의 의중마을~서암정사 구간에 위치한다. 의중마을 성황목(느티나무) 의중 마을 소나무 벽송사 옛길 사리공이 없으며, 단독 바위 하부 碑身形 감실 안에 탑호를 새긴 散骨形이다. 塔號인 ‘有功’ 刻字는 마치 벽송사를 중건한 有功이 있어 세운 비석으로 착각하기 쉬울 것 같다. 하지만 頌詩를 새긴 碑가 아니라 塔이 분명하다. 하동 칠불암의 栢庵性聰(1631~1700)의 탑호 栢庵石龕塔과 비교하면 서룡당 탑호도 이상할 것이 없다고 하겠다. 銘文 瑞龍堂 有功塔(서룡당 유공탑) 1850년 벽송사를 중창한 스님으로 부휴 스님의 11세손이다. 명문을 깊게 새겨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며, 입적.. 2023. 1. 19.
의령...세간리 미륵불 유곡면 세간 2길 24-55 망우당 곽재우 생가 마을 동북쪽 민가 뒤 개울 건너 산자락에 위치 남근석입니다. 2015년 의령문화원에서 발간한 의령금석문에는 1900년 경에 조성한 남근석 모양의 미륵불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 전통 마을 신앙에서 남근석을 미륵으로 모시는 사례는 일반적입니다. 즉 음기가 강한 지세를 보완하는 비보책과 더불어 남녀 생식기를 조성하여 풍요, 다산의 상징으로 마을 동구에 세웁니다. 그런 연유로 세간리 남근석에 지극정성으로 기도하면 아이를 갖지 못하는 부인이 잉태한다는 이야기가 구전되고 있다고 합니다. 사라져 가는 마을 신앙 세간리 민초들은 작년에도 미륵제를 올린 후 금줄과 소지를 걸어 마을 안녕과 풍농을 기원했습니다 우리의 마을 신앙 농경사회의 퇴락과 도시화의 영향으로 시나브로.. 2023. 1. 17.
의령...정수사지 승탑 정수사지 "정수사의 창건과 폐사에 관련된 문헌은 확인되지 않는다. 다만 19세기 자료인 嶠南誌에 의하면 정수사는 궁소면에 위치하며 폐사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궁소면은 궁류면의 옛 지명이다. 또한 조선보물고적자료에 정수사지는 궁류면 운계리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기조사에서는 임진왜란 당시 靜水寺라는 절이 있었으며. 미륵불 1기, 동검 2점 등이 1960년대 이 일대에서 출토되었다’고 기술하고 있으나, 관련 근거는 확인되지 않는다" 민가인지, 무속인이 거주했던 건물이었는지 알 수 없지만 지금은 폐가입니다. 석축, 전각 석축은 정교하지 않아 가건물과 더불어 근자에 쌓은 것 같아 보였습니다. 미륵전 바위에 세운 가건물 형태의 전각. 만월사에서 단 연등일까요? 승탑 미륵전에 미륵으로 봉안하였습니다. .. 2023. 1. 15.
의령...만월사 마애약사여래입상 만월사 궁류면 운계로 2길 90 정수사지 입구에 위치한 절집입니다. 스님은 출타 중이었고, 예상하지 못했던 마애불을 뵈었습니다. 마애약사여래입상 오래전 모신 마애불을 다시 깊게 새긴 것인지, 근세에 조성한 불상인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마애약사여래입상 상호를 제외하고는 선각입니다 소발, 낮은 육계, 이마의 백호, 은행알 눈, 오뚝한 코, 두툼한 입술, 이중 턱, 귀는 길어 어깨에 닿았으며, 삼도를 표현하였습니다. 오른손은 미타수인, 왼손에는 정병을 지물로 들고 있어 존명을 알 수 있습니다. 사선의 승각기, 통견의 법의, 대의 자락이 무릎까지 흘러내렸으며, 군의가 발목을 덮고 있습니다. 2022.12.30 2023. 1. 15.
의령...백련사 혜흠대사 마애부도 백련사(암) 오늘은 동호회원들과 정기 답사 차 들렸습니다. https://cafe.daum.net/moonhawje/DjZP/6222 끝날 무렵 스님 안내로 바위에 새겨진 명문을 살펴보았습니다. 장군바위 무슨 연유인지 모르지만 민초들은 장군바위로 부른다고 합니다. 길쭉하게 새긴 바위는 상, 하로 나뉘어 있으며, 하단에 명문이 새겨져 있습니다. 육안으로는 분명하게 식별되지 않습니다. 주지스님. 세종아빠님. 노마드님과 함께 조명신공으로 판독하였으나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銘文 康熙四一年壬午七月日(강희 41년 임오 칠월 일) 覺月堂 惠欽大師浮(屠) 造成(각월당 혜흠대사 부도 조성) 片手 斗輝(두휘) 1702년 각월당 혜흠 대사 부도를 조성했으며 편수는 스님으로 추정되는 두휘입니다. 혜흠대사가 입적 후 다비, .. 2023. 1. 14.
728x90